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민사/재건축

부동산법변호사 재건축추진 문제시

by 서경배변호사 2017. 3. 14.

부동산법변호사 재건축추진 문제시





아파트에 대한 재건축을 진행할 때 난관에 봉착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러한 작은 난관이 점점 커지면서 법적 소송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럴 경우 부동산법률 지식에 해박한 부동산법변호사의 법적 조언을 구해 해결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는 부동산 소송에 좋습니다. 


이러한 재건축 문제와 관련해 아파트에 대한 재건축을 추진하게 되면서 소수의 조합원들의 의견을 무지한 채 결의를 맺어 법적 분쟁이 발생한 사례가 있었는데, 법원에서는 어떠한 판단을 내렸을지 부동산법변호사 서경배변호사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부동산법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는 사례를 보면 서울 강남 인근의 A아파트와 B아파트는 대규모의 단지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이 두 아파트는 지난 2001년에서부터 재건축을 추진해왔습니다. 


그러나 전체의 4/5에 포함되는 다수의 조합원들인 15평형 아파트 거주자들은 신축 아파트에 대해 33평형을 배정받았습니다. 하지만 소수의 조합원인 22평형 아파트 거주자들은 43평형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22평형 아파트 조합원들이 이는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주장하면서 설계변경에 대해 조합측에 요구했습니다. 





그러나 조합측에서는 평형비율이 맞지 않을 경우 이후 설계변경에 대해 요구하라며 소수의 조합원들의 의견을 귀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그러자 이들은 재건축에 대한 결의 자체가 무효라며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이에 서울중앙지법 재판부는 다수의 조합원들이 언급한 의사만을 반영한 재건축 결의는 형평성에 맞지 않기 때문에 무효라며 소수의 조합원들에게 손을 들어주었습니다. 이와 같은 판결에 대한 이유를 부동산법변호사의 법적 지식을 통해 면밀히 살펴보겠습니다. 





재판부는 재건축을 결의할 당시에 조합원들이 어떠한 평수를 신청하는 것이 가능한지 등에 대해 상세히 정한 바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평형에 대한 배분 또한 소수의 조합원들에게 불리할 수 있게끔 설계되었다며 무효 판결에 대한 취지를 설명했습니다. 





이번 시간 함께 살펴본 사례에 대해 법원은 아파트 재건축을 추진하게 되면서 소수의 조합원들이 제기한 의견을 무시했을 경우 재건축 결의가 무효라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이렇게 부동산법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는 재건축 관련 부동산 소송으로 분쟁을 빚고 있는 경우라면 변호사와의 상의를 거쳐 법적 대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재건축 관련 부동산 법적 분쟁으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면 부동산법에 능한 부동산법변호사 서경배변호사에게 문의 바랍니다. 




댓글